본문 바로가기

영화&드라마

넷플릭스 가족 영화 '슬럼버랜드' 줄거리 및 결말

가족영화 슬럼버랜드 기본 정보

장르: 모험, 가족, 어린이
출시일 :2022년 11월 11일
감독 프랜시스 로런스 (Francis Lawrence)
국가: 미국
스트리밍: 넷플릭스

1989년 제작된 애니메이션 '리틀 네모'를 리메이크한 영화로 고아가 된 소녀가 요란한 무법자 플립과 함께 꿈의 세계로 여행을 떠난다. 소원을 이루어줄 진주를 찾아!

 

등장인물

니모 역 (말로우 바클리 Marlow Barkley) 미국 14세
플립 역(제이슨 모모아 Jason Momoa) 미국
피터 역(카일 챈들러 Kyle Chandler) 미국
필립 역(크리스 오다우드 Chris O'Dowd) 아일랜드 배우
그라시엘라 역 (험벌리 곤잘레스 Humberly Gonzalez)

줄거리

니모의 아빠는 등대지기로 니모와 함께 등대에서 살고 있다. 일반적인 시각으로 보자면 고립이자 세상과 단절된 작은 공간이지만 니모는 매일 밤 아빠가 들려주는 플립과의 모험 이야기에 푹 빠져 지내고 있다. 등대지기가 되고 싶은 니모에게 아빠는 묻는다. "등대는 왜 있는 걸까?" 그 질문에 대답할 수 있을 때 등대 열쇠를 주겠다고 약속한다.
폭풍우가 거센 어느날 밤 여느 때처럼 아빠의 모험 이야기를 듣고 잠들려 하는 순간 아빠가 고립된 배가 있다는 긴급 호출을 받는다. 그게 마지막, 아빠는 돌아오지 못했다. 자신이 잘못될 경우 니모의 앞날을 걱정한 아빠는 친구에게 니모를 동생인 필립에게 맡겨줄 것을 부탁했었다. 아빠의 장례식에 온 필립은 조카 니모를 데리고 도시로 떠난다. 도시에서 문고리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필립은 아이를 대해본 적도 없고, 소통도 할 줄 몰라 니모를 대하는 게 어렵고 니모는 그런 삼촌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 니모는 매일 아빠를 그리워하며 꿈속에서라도 만나고 싶은 기대감에 잠이 든다. 그런데 꿈인지 생시인지 그녀의 애착 인형 피그가 살아 움직인다. 뒤이어 침대 다리가 길어지더니 집을 탈출해 거리를 건너고 항구에 도착, 이제는 배로 변신해 니모와 피그를 싣고 등대에 이른다. 반가운 마음에 등대로 뛰어들어간 니모는 놀랍게도 거대한 체구에 양처럼 뿔이 나있는 플립이 집안을 난장판으로 만들어놓은 걸 발견한다. 플립은 아빠의 지도를 찾기 위해 왔고 지도에 표시된 보물인 진주를 찾으면 소원대로 아빠를 볼 수 있다고 알려준다. 아빠를 다시 볼 수 있다는 사실에 신이 난 니모, 플립이 등대에서 떠밀자 니모는 꿈에서 깨어난다.
필립은 니모를 학교에 입학시킨다. 학교를 감옥이라 생각하는 니모.
그날밤 니모가 잠이 들자 또 꿈이 시작된다. 피그가 깨어나 니모의 짐에서 액자를 하나 찾아내고 니모가 액자를 열어보니 그곳엔 아빠가 숨겨둔 보물지도가 있다. 니모는 아빠에게 배운 대로 여행에 필요한 짐들을 챙겨 학교로 향한다. 니모는 삼촌의 핸드폰 앱을 통해 학교에 휴가 신청을 한 것처럼 안전장치를 걸어두고, 인적이 거의 없는 학교의 어느 구석 해먹에 누워 잠을 청한다.
또다시 만난 플립. 니모는 지도를 보여주며 자신도 보물 찾기에 함께할 것을 요청하지만 플립은 거절한다. 뒷모습을 보이며 걸어가는 플립에게 니모는 아빠에게서 배운 노크 '똑똑'을 시전한다. 무법자들의 세계에서 똑똑은 부탁을 들어줘야만 한다는 규칙이었다. 그렇게 시작한 둘의 모험. 첫 번째 꿈에 도착한다. 아지랑이처럼 나비가 넘실대는 화려한 파티장에 삼바가 한창이다. 흥에 취한 플립은 니모의 재촉을 거부하고 꿈의 주인과 춤을 추며 신나게 논다. 그때 플립을 뒤쫓던 단속국 직원 '그린 요원'이 나타난다. 이어 꿈속 세상은 어두워지며 악몽이 등장한다. 도망치기 시작한 플립과 니모. 이번엔 거대한 빌딩 숲의 도시였다. 그러나 그 순간 니모가 잠든 공간에 누군가 들어와 니모를 깨우며 꿈은 끝난다.
삼촌은 니모를 위해 등대에 있던 배를 항구로 옮겨온다.
니모는 점점 슬럼버랜드로 가는 시간이 많다. 슬럼버랜드에서 신나는 모험과 악몽이라는 괴물에 쫓기는 위기 등을 겪고 점점 용감해지고 강해지는 니모. 그린 요원에게 붙잡힌 플립을 구출하고 점점 보물지도의 끝을 향해 다가가게 되지만 니모가 슬럼버랜드에 빠져 지낼수록 현실 생활에서는 잠만 자고, 학교도 빠지고 삼촌과의 갈등은 깊어진다.
니모는 플립에게 누구의 꿈이냐고 묻지만 플립은 니모의 아빠가 모험을 그만둔 후로는 한 번도 꿈에서 깨어본 적 없어서 잘 모르겠다고 대답한다. 꿈의 세계에 빠져 자신의 존재 조차 잃어버린 플립.
사실 필립과 플립은 같은 사람이지만 플립은 슬럼버랜드에서 오래 머무르면서 자신이 누구인지 잊어버렸고, 필립은 꿈과 감정을 잃어버린 재미없는 사람이 되어있던 거다.
어느 날 니모는 홀로 배를 타고 등대 앞바다가 슬럼버랜드의 악몽의 바다로 향한다. 그린 요원과 악몽이라는 괴물이 집요하게 따라다니는 슬럼버랜드. 니모는 홀로 악몽의 바다로 들어가고 여러 위기 속에서 진주를 찾는다. 그리고 아빠를 보게 해 달라는 소원 대신 플립이 누구인지 알게 해 달라는 소원을 빌며 마지막 위기가 찾아온다.


현실에서 필립은 구조대원들과 니모를 찾아 나섰다. 힘 없이 앉아 있던 필립이 니모가 빈 소원 때문인지 갑자기 용감해진 필립은 앞장서서 니모를 구출한다. 의식이 없는 니모는 아직 꿈 속에 있다. 그린 요원이 지나가며 원래 꿈을 꾸게 될 거라면서 피그를 힘껏 안아주라고 말한다. 귀여운 피그가 삼킨 진주 덕분에 니모는 소원을 빌어 아빠를 만나게 된다. 아빠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는 니모. 아빠는 현실에 살지 슬럼버랜드에 머무를지 결정하라고 한다. 니모는 결국 현실을 살기로 결정하고 잠에서 깨어난다.
필립 삼촌은 자신이 형과 모험을 즐기던 플립이었다는 기억을 되찾고 밝고 쾌활한 사람이 되었다. 니모 역시 학교 생활을 잘 하며, 밤마다 삼촌과 슬럼버랜드에서 만나기로 하며 행복한 얼굴로 잠이 든다.

감상 후기


슬럼버랜드의 원작은 윈저 맥케이의 Little Nemo in Slumberland로 1905년! 1926까지 신문에 연재된 만화다.
윈저 맥케이 사후 60년이 지난 1990년에 '리틀 네모'라는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고, '파자마 히어로 네모'라는 게임으로도 만들어졌다. 원작과 다른 점은 남자아이였던 네모가 여자아이인 니모로 바뀐 것.

어린이 영화지만 가족이 함께 보아도 충분히 재밌는 영화다. 꿈속의 화려하고 신기한 장면들은 2시간이 짧게 느껴질 만큼 푹 빠져들게 한다. 어른이지만 철 들지 않은 플립과 꿈을 잃은 필립의 모습을 대조하며 보는 것도 재밌다.
크리스마스에 봐도 좋을 따뜻한 판타지 가족 영화 슬럼버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