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드라마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줄거리 등장인물 결말 후기

영화 천박사 퇴마 연구소-설경의 비밀 기본 정보

엉터리 퇴마사 천박사가 귀신을 보는 유경에게 거액이 걸린 제안을 받게 되면서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
 

장르 : 판타지
개봉: 2023.09.27
관객수:191만 명
원작:웹툰
감독: 김성식

 

등장인물

천박사 역(강동원)
대대로 마을의 당주를 지키던 당주집 아들이었으나 현재는 가짜 퇴마사 노릇을 하며 유튜브 하늘천 TV를 운영하며 퇴마 영상을 올리고 있다.  설경을 잘 그리는 재주를 가졌으나 동생에게 당주 수업을 양보하고 평범한 삶을 살기로 한다. 
범천 역(허준호)
신령이 되기 위해 무당의 영력을 사냥하는 법사. 거의 신령의 경지에 이르러 막강한 힘을 소유하고 있고, 마지막으로 유경의 눈 하나를 얻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유경 역(이솜)
귀신을 보는 눈을 가진 여인. 동생이 빙의되어 오락가락하자 동생을 구하기 위해 천박사를 찾아온다.
인배 역(이동휘)
천박사의 가짜 퇴마 기술 담당 파트너 강도령
황사장 역(김종수)
과거 천박사의 할아버지와 함께 일했던 인물로 현재는 골동품점을 운영하며 천박사를 지원하고 있다. 
 

우정출연
선녀무당 역(박정민)
선녀를 받아들여 점을 치는 용한 무당.  
 
 

줄거리

대대로 당주를 지켜온 당주집 장손 천박사는 인배와 함께 엉터리 퇴마를 하며 근근이 지내고 있다. 귀신을 보는 척, 현대적인 음향 장비와 효과 등을 이용해 퇴마를 하고, 유튜브 하늘천 TV를 운영하며 홍보도 하고 있지만 월세도 밀려있는 상황이다.
거짓 퇴마를 하고 돌아온 어느 날 유경이 찾아와 거절할 수 없는 거액의 수임료를 제시하며 퇴마를 의뢰한다. 
 유경을 따라나선 길, 어딘가 음침한 마을을 지나 유경의 집에 들어선다. 밧줄에 묶여있던 동생이 악귀들에 의해 납치당하고 악귀를 쫓아 유경과 공조해 악귀를 물리치지만 동생은 이미 사라진 상태다. 


황사장을 찾아온 천박사는 함께 가자고 말하고, 평소 당주집 아들이 왜 그러고 사냐며 타박하던 황사장은 뭔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북을 들고 천박사를 따라나선다.  영험하다는 선녀무당을  찾아 범천의 위치를 알아낸 이들은 결계가 쳐진 곳을 향해 떠나는데...

 
 

결말

과거 천박사의 할아버지와 동생을 희생시키고, 그 후로도 신령이 되기 위해 수많은 사람을 희생시켜 왔던 범천은 마지막 순간까지 발악을 하다 천박사가 쳐놓은 결계에 영원히 갇혀버린다.  

후기

전우치를 시작으로 군도, 검은 사제들 등 강동원이 출연한 영화는 거의 다 봤다. 비록 흥행에 실패한 영화더라도 강동원이 나오는 영화는 거의 다 재밌다. '검사외전'에서 죄수복을 입은 모습조차도 멋있다는 말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수려한 외모를 꾹꾹 눌러 감추더라도 깜짝 놀라는 순간이 한 장면 이상은 반드시 있다. 이젠 나이가 들었지만 영원히 나이를 먹지 않았으면 하는 사람 중 한 명으로 여전히 눈과 코, 길이 등은 넘사벽인 배우가 아닐까 싶다.  천박사의 퇴마 연구소가 엄청나게 재밌는 영화는 아니었지만 평균 이상의 재미는 있다. 영화가 아니라 TV 시리즈물로 창작되어도 재밌을 듯하다. 
전우치에서의 전우치, 군도에서의 매력적인 악역 조윤, 검사외전의 한치원 등 캐릭터가 매력적이고 인상적이었다면 천박사는 사실 별다른 매력이 없다. 그저 사기꾼 기질이 다분한 가짜 퇴마사인줄 알았다가 검을 잘 쓰는 숨은 능력을 가진 인물이었다는 반전 정도가 있을 뿐이다. 스토리도 굉장히 단순하지만 그렇다고 빈틈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단순하지만 제법 잘 짜인 스토리에 안정적인 연기를 펼치는 배우들의 연기를 얹고, 중타 정도의 영상을 보여주는 영화라고나 할까? 
귀신을 본다는 유경은 범천을 물리치는데 그다지 역할이 없고, 천박사도 특별한 능력이 없이 그저 할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칼을 잘 쓴다는 것 정도다. 만약 후속편이 제작된다면 이부분을 좀 보완해서 천박사가 더 신비로운 능력을 갖춘 매력적인 캐릭터로 재탄생되기를 바란다. 
가장 인상적인 장면은 황사장의 북 치는 장면과 박정민의 선녀무당 역할이었다.  특히 영험하다는 선녀무당은 화려한 복장에 짙은 화장을 하고 도도하게 앉아있어 반신반의했는데  실제로 선녀가 빙의되는 무당이었다니ㅋ